다크 투어리즘, 제주 4•3 치유 공간 알뜨르 문화예술공간

제주올레 10코스/ 알뜨르비행장에서 2020년까지 연장 전시
기사입력 2018.10.04 13:28 조회수 3,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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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제주야? 또 올레길을 걸어? 라는 친구들의 핀잔을 뒤로하고 이미 여러 번을 걸은 올레 10코스(화순항~모슬포항)를 이번엔 역방향으로 걷기로 한다. 과거 모슬포항이 아니다. 새로운 여객터미널을 만들고 운진항이라고 개명하고 익숙한 모슬포항을 대신한다. 

 

오늘의 걷기 목적은 이름도 생소한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 전쟁·학살 등 비극적 역사의 현장이나 재난과 재해가 일어났던 곳을 돌아보며 교훈을 얻기 위하여 떠나는 여행, 일명 역사교훈여행)의 생생한 현장, 설치 미술작품들을 둘러 보는 것이다.  

 

지난 9월 2일 개막식을 갖고 12월 3일에 폐막한 제주비엔날레 총 다섯 전시 공간 중 하나인 알뜨르 비행장 전시장은 ‘알뜨르 문화예술공간’이라 불리며 폐막 이후에도 작품을 전시할 수 있도록 공군 측이 3년간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허가를 해주었다고 한다. 알뜨르 문화예술공간이 다크투어리즘의 성지가 되길 기원하며 경건한 마음으로 걸어왔다. 걸어오는 동안 바다너머로 보이는 산방산의 풍경만으로도 힐링이 되지만 초입 안내센터에 설치되어 있는 작품만을 보고 제주 4·3사태의 아픔을 고스란히 받는다. 총 13명의 아티스트들이 참여해 14개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알뜨르 비행장 관람 안내도.jpg

 

알뜨르비행장을 제주비엔날레 전시장의 제 3코스로 만든 이유는 분명해 보인다. 일제강점기, 평화로웠던 경작지에 일본군이 모슬포 주민을 강제동원해 조성한 알뜨르비행장은 1937년 중일전쟁이 발발하면서 군사 전초기지로 활용되었다. 

 

그 옆 섯알오름에는 우리민족끼리의 아픔의 역사를 그대로 안고 있는 민간인 학살 희생자 넋을 기리는 유적지가 있다. 예술가들은 군기지의 흔적인 격납고와 벙커가 남아 있는 아픔의 땅에 역사와 장소에 대한 성찰을 담은 작품들을 전시한 것이다. 다시 본래 모습으로 돌아와 당시 격납고는 그대로 남아있지만 경작지에서 주민들이 다시 농사를 짓고 살아가는 생활자체가 전쟁의 상처를 치유하는 작품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런 메시지를 오늘을 살아가는 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게 아닐까? 

 

사실 알뜨르비행장의 전시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이미 지난 2010년 '경술국치 100년'을 맞아 이번에도 참여하고 있는 박경훈작가의 개인전 '알뜨르에서 아시아를 보다'가 열렸었다고 한다. 그 당시 제작된 박경훈·강문석 작가의 공동작품 '알뜨르의 제로센'이 격납고 하나를 차지하고 있다. (제로센- 영어 표기인 제로(zero)와 센토키(전투기의 일본어 발음)의 첫 글자를 합친 것으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자살공격(가미카제 · 神風)에 이용된 전투기로 유명하다)

 

강문석.jpg
     

그 앞에 모래자루를 활용한 옥정호의 '무지개 진지'가 설치되긴 했지만 일제 전투기를 철로 재현한 그 당시 작품의 재현이다. 강문석 작가는 날개 부러진 제로센 전투기를 형상화한 '기억'을 또다른 격납고에 설치해 놓았다.

  

옥정호.jpg

 

알뜨르 문화예술공간 초입 안내센터 앞에는 격납고 전시장에 앞서 거대한 작품들이 압도하며 관람객을 맞는다. 

 

구본주작가의 ‘갑오농민전쟁2’(1994, 브론즈)와 최평곤작가의 ‘파랑새’(2017, 대나무, 철) 그리고 김해곤작가의 ‘한 알’(2017, 대나무, 천, 비계 구조물) 등은 차음부터 관람객을 압도한다. 

 

37세로 요절한 조각가 구본주는 형상미술과 리얼리즘을 근간으로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계급성을 작업의 주요 모티프로 삼았다. 노동자, 농민, 그리고 도시의 샐러리맨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내며 현실 비판적 시각을 제시한 작가의 ‘갑오농민전쟁2’는 저항과 혁명의 에너지를 인체 조형의 솟구치는 힘으로 표현했다. 

 

구본주.jpg

 

최평곤작가는 동학 농민군들이 사용했던 죽창에서 영감을 얻은 대나무를 씨줄 날줄로 엮어 '파랑새'를 설치했다. 9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크기이지만 긴 원통형으로 겸손한 자세를 취하고 공간을 위협하지 않는다. ‘파랑새’는 알뜨르비행장의 풍경바람과 조우하며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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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곤, ‘한 알’(2017, 대나무, 천, 비계 구조물 ● 사진출처:제주 비엔날레)

  

1990년대 후반이래 깃발과 천을 활용한 환경미술 작업을 이어오고 있는 김해곤은 알뜨르비행장에 ‘한 알’을 심는다. 바람에 흔들리는 황금색 천으로 이뤄진 대형 구 작품은 밀 한 알의 탄생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알뜨르비행장이 지니고 있는 전쟁의 역사가 치유되고 이 곳에 새로운 한 알의 생명이 잉태되어 평화의 시작을 알린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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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경섭, ‘두린아이’(2017, 혼합재료, 가변크기)

 

임경섭작가의 '두린아이'는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작품이었다. 전망경을 통해 보게 되는 이미지는 섯알오름의 일출과 일몰 풍경에 과거 민간인 학살 희생자들의 유골 사진을 결합했다. 딥러닝 기술을 이용, 인공지능(AI)에서 생길 수 있는 오류를 제어하지 않고 오히려 확대시켜 얻어지는 이미지를 예술표현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딥드림'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딥러닝의 핵심인 '인간이 축적해온 데이터를 습득해 스스로 학습하고 성장한다'는 개념과 달리 오류 를 축적하는 것이다. ‘두린아이’라는 AI의 시선은 인류의 과오를 되새기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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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팀, ‘숭고한 눈물’(2017, 삽, 시멘트, 우레탄 페인트, 가변크기)
  

'숭고한 눈물' 이 작품도 공감이 갔다. 최고팀은 최창훈, 고윤식 작가로 이루어진 팀이다. 이 팀은 알뜨르비행장에서 이뤄진 강제노역의 아픔을 담아 이 작품을 설치한다.노동의 상징인 삽과 시멘트로 제작한 작품으로 삽머리 모양이 눈물 모양과 유사한 점에 착안, 그 형상으로 노역의 슬픔을 상징했다. 시멘트는 노동현장의 폐쇄성과 암울한 느낌을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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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종철, ‘경계선 사이에서’(2017, 혼합재료, 가변크기)
                        
           

전종철작가의 '경계선 사이에서'는 제주의 환경적, 역사적 흔적을 기본 컨셉으로 바람을 거슬러 머무는 것이 아닌 바람이 지나가는 철망 구조물을 씨줄과 날줄로 엮었다. 이는 억겁의 인간 세상사의 경계선을 획정하는 관계항의 알고리즘적인 이미지를 근거로 한 사유의 과정을 의미한다.

 
격납고 입구 철망에 걸려있는 돌 조각들은 바람, 시간, 흔적들에 의해 걸러지고 남은 역사 속의 편린을 상징한다. 격납고 실내에는 아름다운 꽃 밭을 조성해 기존 구조물의 척박함과 대비되는 삶과 생명력을 보여준다.
 

격납고 내부 바닥부터 철망 너머의 세상까지 자갈을 깔아 꿈과 희망을 품고 비상하는 활주로 이미지를 연출했다. 활주로 끝에는 폭격기 대신 푸른 색 의자를 설치해, 관객이 편히 앉아 철망 경계선 너머의 아름다운 세상 풍경과 격납고 잔재를 동시에 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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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AAIU, 자유 큐브, 2017, 나무 구조물, 가변크기
VAAIU작가는 이번에 두 개의 큐브작품. '자유큐브'를 전시했는데 그 중 하나이다. 직접 올라 알뜨르비행장 전체를 조망할 수 있어 느낌이 남다르다. 
 

건축과 도시공학, 사운드, 인터렉션을 기반으로 21세기 새로운 건축적 원형을 시도한다. 알뜨르비행장의 격납고는 당시의 자유를 억압했다. 노출을 막기 위해 언덕 형태로 구축이 되었고 내부 공간은 지면 안으로 최대한 삽입되어 돌출을 최소화했다. 스스로의 정보를 감추는 형태의 구조를 취한 것이다. ‘자유 큐브’는 이러한 억압적 상징물의 반대 형태인 자유의 모뉴먼트 기능을 한다. 격납고의 존재 자체를 외부로 끌고 나올 수 있도록 상승적 축을 적용했고 여러가지 레벨로 배치된 큐브들은 사람들에게 관측, 휴식, 토론 등의 자유로운 액티비티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진다.

                        

아래아 ‘•’.jpg
아래아 ‘•’
전쟁의 역사 알뜨리의 아픔과 주검을 상징하는 제주 돌의 형상 작품이다. 하석홍작가는 십수년간 연구와 창작 가운데 태어난 실제돌이 아닌 돌을 통해 제주역사의 아픔 속에서 피어난 생명력을 돌아보는 작품이다. 작가의 돌은 빛과 바람에 따라, 놓여있는 장소에 따라 색도 모양도 다르다. 문명의 시작이자 미래인 돌에 한재준의 씨알인 ‘하늘꼴 아래아(·)’와 ‘천지인 히읗(ㅎ)’을 형상화했다. 두 작가는 만물창조의 소리 아래아에 담긴 가치를 살려 진정한 평화의 시대를 맞이하고자 한다. 

  

알뜨르전시장 바로 옆 나무데크길에는 섯알오름이 있다.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에 있는 높이 40m, 둘레 704m의 작은 오름으로 송악산 응회환 외륜 북쪽에 자리하고 있는 세 개의 알오름 중 하나로 셋알오름의 서편에 있다고 하여 서+알오름이라 부른 것이 사이시옷 현상을 거치면서 섯알오름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제주 4.3 사건의 비극이 진정된 국면으로 접어들 무렵인 1950년 6월 25일당일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당시 내무부 치안국에서 일제강점기 당시 우리 민족을 압살하던 예비검속법을 악용해 모슬포경찰서 관내에서 344명을 예비검속, 관리해오다 주민 210명을 법적인 절차도 거치지 않고 집단 학살해 암매장한 비극의 현장이다. 희생자 유족 가운데 한림지역 유족들은 세월이 흘러 1956년 3월 총살현장에서 비밀리에 시신을 수습했다고 한다.  
 

61구의 시신이 정확하게 누구인지 알 수는 없었지만 현재 한림읍 금악리 속칭 만벵디 공동묘지에 안장돼 있다. 백조일손지묘에도 억울한 양민학살의 원혼들이 모셔져 있다.(百祖一孫之墓 - 백 할아버지 한 자손, 누군지 알 수 없는 섯알오름 학살과정에서 억울하게 죽어간 사람들의 무덤) 

 
백조일손지묘.jpg
백조일손지묘에 억울한 양민학살의 원혼들이 모셔져 있다.
 

섯알오름을 지나면 정면에 송악산이 압도적 장면으로 관람객을 맞이한다너무 유명한 장소이니 생략을 하고 허기진 배를 채우려 사전에 입수한 정보로 먹거리장터인 ‘요망진식당’을 찾아 나선다미리 알지 못하면 그냥 지나칠 조금은 쌩뚱맞은 밭 중간에 덜렁있다한번쯤 들려 맛보면 좋을 식당이다제주에서 '요망지다'고 하면 '똑 소리 난다'는 뜻이다

 

똑똑하고 야무지고 딱 부러진 식당이라는 의미로 이름을 그렇게 지었다고 한다친절한 주인부부 내외가 손님을 맞는데 제주 명물인 돔베고기와 생선 그리고 몇 가지 밑반찬을 먹음직스럽게 준다가격은 제주의 음식 기본값인 7,000원이다.(평일에는 제주사람들이 기름기가 많아 싫어한다는 옥돔대신에 고등어를 주고 주말에만 관광객용으로 옥돔을 준다) 

 

맛집.jpg 

제주 올레 10코스에 위치한 알뜨르비행장 전시장은 삼년간 유지를 한다고 하니 길만 걷는 올레꾼들처럼 그냥 지나치지 말고 비행장 격납고를 찾아(벌판 경작지를 살펴보면 격납고를 쉽게 볼 수 있다. 그 안에 작품들이 설치되어 있고 설명이 쓰여 있다) 꼭 둘러보길 권한다. 

 

 

 

투어코스.jpg

 

 

필자소개_이원섭.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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